초보마케터

도와세움 디지털마케팅 에센셜 코스 1주차 _네이버검색광고

한 지 구 2021. 11. 20. 16: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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티스토리에 오랜만에 글을 남겨보는 중!
이직을 준비하다가 정말 아는 게 없구나라는 게
절실히 깨닫고
마케팅에 대해 공부하고 싶어서 예전부터 관심 있게 본

도와세움

더 늦기 전에 국비교육을 통해서 배울 수 있어서
후다닥 신청하고
오늘자로 4일 차! 아직까지는 쌩쌩하고 궁금했던 것들이
해소가 되니
사이다를 마시는 거 같이 갈증이 해소되고 있다 :)
비록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ㅎㅎ 배운 내용을 토대로
티스토리에 복습 겸 올려보도록 2달간의 여정이라 꼭 지키고 싶은 루틴이다 크크


마케팅의 정의


마케팅은 '누군가'가 디지털 채널에서 '고객을 향해' 하는
모든 활동 마케팅의 개념

마케터 직무 분류


- 인하우스 마케터
- 머천다이저(MD)
- 디지털 마케팅 기획자(AE)
- 콘텐츠 마케터
- SNS 마케터
- 바이럴 마케터(관리)
- 퍼포먼스 마케터
- CRM 마케터
.
.
.

마케팅 개념


마케팅은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니즈, 욕구
그리고 수요를 창출하고, 고객에게 가치와 만족을 제공
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과정


✅ 출발은 항상 고객으로부터!

1. 고객 페르소나 프로파일 정의가 먼저여야 한다.
2. 페르소나 프로파일은 하나의 가설이므로 근거가 필요
2차 자료, 1차 자료로 데이터를 활용
(2차 자료: 남들의 목적을 위해서 그들이 수집한 자료)
(1차 자료: 우리의 목적을 위해서 직접 수집한 자료)

고객 문제에 기반한 마케팅 활동이 중요!
-> 문제를 제기한 후 해결책을 주는 마케팅


구매 여정


브랜드에 대해 인지후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이르는
일련의 과정을 뜻하는 용어

AISAS
A: 인지(attention)
I: 관심(interest)
S: 검색(search)
A: 행동(action)
S: 공유(share)

구매 여정 별 광고


인지, 관심: SNS, DA, 유튜브 광고
검색: 검색광고
공유: 바이럴 광고


네이버 검색광고 ( 파워링크, 쇼핑 검색 )

검색광고 -> 키워드 검색 시 검색 결과 지면에 나오는 광고
유입 / 클릭이 중요한 광고

[네이버 광고의 구조]
계정

캠페인 (광고 유형 및 목적)

그룹 ( 광고 전략 설정: 예산, 시간, 지면 등)

소재 = 광고 , 키워드 = 타깃 ( 노출될 검색어와 모습, 입찰가 경쟁)

* 검색광고를 하기 위해서는
비즈채널 관리에서 웹 사이트를 연동시켜야 한다


사이트 검색 광고: 브랜드, 웹사이트를 알리는 목적

쇼핑 검색광고: 상품을 알리는 목적

네이버 검색광고 과금 방식: CPC과 금 (클릭당 지불)
입찰가는 실시간 블라인드 입찰경쟁 진행
최소 입찰가: 70원, 최대 입찰가: 10,000원

파워링크 순위를 정하는 로직
- 희망 입찰가 X 품질지수
지불 비용 로직
- 하순 위 희망 입찰가 + 10원

품질지수 : 노출 대비 클릭률
검색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지수
고로 클릭률이 중요!

* 품질 지수를 위해 광고 매체 선정도 매우 중요!
노출만 많고 클릭률이 저조하게 되면 좋은 광고로 인지 하지 못함
품질지수 관리가 광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방법이다.


클릭률 공식: 클릭수/노출수*100
전환율 공식: 전환수/클릭수*100
광고 수익률(ROAS): 매출액/광고비*100


네이버 SA 광고(통합검색 지면)
1위 ~ 10위 파워링크
11위 ~ 15위 비즈사이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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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와세움 1주 차 마케팅 공부 정리 완료
파이썬, 노션 등 실습하는 과목도 있지만
이건 어떻게 정리할지 모르겠어서
고민이 필요할 거 같다.
네이버 검색광고 꼭 마스터가 되겠어!! 캬캬
한지구의 프로마케터 되기 프로젝트 1주 차 끝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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